글쓰기는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써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며 처음부터 구글SEO가 어떻고, 키워드를 잘 잡아야 상위 노출이 되고, 맞는 말이지만 이보다는 글을 쓰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글쓰기 처음 아니신가요?
많은 이들이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해 굉장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머릿속이 하얗게 변하죠, 무슨 말을 어떻게 무엇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감도 전혀 잡지 못한 상태로 멍하게 키보드에 손을 올려놓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당연한 것임을 본인만 모르고 있습니다.
왜? 글을 써본 적이 없기 때문이죠. 물론 사회생활을 하며, 이러저러한 글들은 많이 써보셨을 겁니다. 보고서용이라던지 일기라던지, 하물며 음식점에서 리뷰 달아주시면 음료 서비스 하나 더 준다는 얘기에 혹해서 말입니다. 그것과는 별개로 블로그에 무언가를 1000자 이상을 적어내려면 꽤나 방대한 무언가가 있어야 할 것 같고, 읽고 싶은 글들을 써야 하는 건 알겠는데 무얼 써야 할지 머릿속에는 도통 떠오르는 게 없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함에 있어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것이니 나만 이런 건가 하고 고민할 필요가 전혀 없으니 글을 쓰기 전 이러저러한 생각이나 주제들을 평소에 정해두시는 걸 생활화해보세요.
아마 한층 멍 때리고 있는 시간이 줄어들 것입니다.
글의 주제를 평소에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자
블로그 글쓰기를 꾸준히 하려면 글 쓰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빨리 없애야 합니다. 앉아서 글을 쓰는데 2~3시간이 걸리면 우리는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굉장한 걸림돌을 마주한 것이니 얼른 걷어 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아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30개의 글을 써 내려가며 생각해 본 것이 글감을 평소에 떠오를 때, 어떤 식으로든 메모를 해놓는 것입니다. 노트북이나 컴퓨터 앞에 앉아서 오늘 뭐 쓰지가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무언가 생각이 날 때, 본인의 블로그 주제와 맞게 각색하여 메모를 해 놓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본인 빼고는 다 쓰고 있는 방법일지도 모릅니다. 인간의 기억력은 한계가 없으나, 나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인정하세요 그게 가장 현명한 것입니다.
무엇이든 꾸준히 쓰는 것에 목표를 가져보는 것
블로그에 대한 주제가 분명하고 그것에 대해 전문성 있는 정보를 가지고 누군가가 읽어도 이해가 쏙쏙 되는 글을 본인의 블로그에 도배하고 싶은 생각이 분명 가득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당장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글을 쓴다는 것이 익숙해지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이지요. 글을 꾸준히 쓰려면 나의 생각을 머릿속에서 끄집어내어 적절한 문장으로 표현해야 하는데, 이것은 당연한 것이기도 하지만 굉장히 어려운 일 이기도 합니다.
10000시간의 법칙을 들어 보셨을지 모르겠지만, 어떠한 일이든 10000시간을 투자하여 꾸준히 해낸다면 굉장한 성과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이죠, 블로그도 마찬가지고 글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은 쌓이고 쌓일수록 서로 간의 굉장한 시너지를 낼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써보세요 시간이 허락하는 순간순간마다 말입니다.
구글 SEO 그리고 키워드를 분석하여 글 쓰는 것에 대하여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글쓰기가 연습이 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것들은 다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의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도 분명 있을 것이고, 이러한 글들을 토대로 나의 생활이 좀 더 윤택하기를 바라는 그런 마음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모두 같은 마음일 것이라 확신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바라고 블로그를 시작했지만 구글애드센스라는 장벽을 통과해야 하고, 글을 쓰려니 글의 주제는 금방 동이 나 버리고, 애써 영혼을 갈아 넣은 글을 썼지만 방문자수는 0명입니다.
이러한 시련들이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수없이 스스로를 괴롭히고, 포기하게 만들 것이지만 글 쓰는 것이 재미가 있어야 합니다. 무언가를 기록한다는 것, 나의 생각을 담아내는 것 나아가서 이러한 정보성글들이 누군가에게 힘이 된다면 그리고 돈이 된다면 그 재미는 배가 될 테지요.
그러니 너무 어려워 마시고 글을 쓰는 것에 익숙해지시길 추천드립니다. 구글애드센스 승인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저도 처음 도전했지만, 별다른 스킬이나 요령 없이 한 번에 승인받았으니까요. 모두 포기하지 않으시길 간절히 바라보며 또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